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한강 수상버스인 "리버버스" 알아보기

리버버스란?

리버버스는 서울시가 추진 중인 한강 수상버스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한강을 통한 효율적인 대중교통 수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출퇴근 시간 김포골드라인의 혼잡을 줄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1. 운행 구간 및 시간

경기 김포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우선 운행할 계획입니다.
현재 발표한 아라한강갑문~여의도 노선을 이동하는데에 약 30분이 걸리며 운항간격이 약 15분이라고 합니다.

이후 서울 시내 마포·여의도·잠원·잠실 등 주요 주거지역, 업무지역, 관광지역을 연결하는 노선도 내년 9월부터 운영한다고 합니다.

2. 승객 용량

승객 150~2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크기로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자전거도 20대 이상을 태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이용 요금

리버버스 이용 요금은 기존 육상 대중교통 수단의 이용요금 수준을 고려하여 시민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는 선에서결정될 예정입니다. 2024년부터 도입되는 무제한 교통카드인 기후동행카드로도 이용이 가능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4. 운영 계획

서울시는 리버버스 운영을 위해 선착장 설치, 접근성 개선, 친환경선박 도입 등 다양한 사항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크루즈라는 업체가 리버버스 사업자로 선정되었습니다.

한계

리버버스로 인해 출퇴근 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지만 선착장까지 접근하는 시간과 배를 타고, 도착 선착장에서 다른 교통수단으로 갈아타는 시간 등을 고려하면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는 것보다 시간과 비용도 많이 든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서울시에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선착장에 따릉이를 비치하고 개인이동장치 탑승 허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셔틀버스 운행도 고려하는 등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리버버스 도입은 서울시민들에게 새로운 대중교통 옵션을 제공하고, 한강의 활용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응형